2021년04월17일 20번
[과목 구분 없음] 그림과 같은 기둥의 축력과 휨모멘트의 상관곡선(P-M 상관도)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? (단, Po는 축방향 압축강도, eb는 균형편심, e는 휨모멘트와 축력의 비, emin은 최소편심거리, Pd는 설계압축강도, Md는 설계휨강도이고, KDS 14 20 10 및 KDS 14 20 20: 2021을 따른다)

- ① e<emin구간에서의 띠철근 기둥의 설계축하중강도는 0.80×0.7×Po이다.
- ② e<emin구간에서의 나선철근 기둥의 설계축하중강도는 0.85×0.7×Po이다.
- ③ e>eb이면, Pd와 Md조합하중에 대해 설계해야 되지만, 이때의 부재강도는 철근의 강도(인장)로 지배된다.
- ④ 편심거리 e가 emin<e<eb인 경우, 기둥에 작용하는 Pd과 Md의 조합하중으로 설계해야 하며, 부재의 강도는 콘크리트의 강도(압축)로 지배된다.
(정답률: 59%)
문제 해설
"e<emin구간에서의 띠철근 기둥의 설계축하중강도는 0.80×0.7×Po이다."가 옳은 이유는, e<emin인 구간에서는 편심거리가 축방향 압축강도보다 작아서 압축응력이 최대인 구간이 아니기 때문에, 기둥의 강도를 축방향 압축강도의 일부분만 사용하여 설계하게 된다. 따라서, 띠철근 기둥의 경우, 설계축하중강도는 0.80×0.7×Po이다. 나선철근 기둥의 경우에는 e<emin인 구간에서의 설계축하중강도는 0.85×0.7×Po이다. 따라서, "e<emin구간에서의 띠철근 기둥의 설계축하중강도는 0.80×0.7×Po이다."는 옳은 설명이다.
이전 문제
다음 문제